오늘 우리 시대에 필요한 사랑 
 
말씀 :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 엘람 자손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여 … 이는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일어나소서 우리가 도우리니 힘써 행하소서 하니라 이에 에스라가 일어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대로 행하기를 맹세하게 하매 무리가 맹세하는지라(에스라 10:1-5).  
  


*묵상 :
바벨론에 포로 되었던 유다 백성들이 귀환했습니다. 그런데 지도층을 포함한 수많은 유다 사람들이 이방 여인들과 결혼했고 아이들을 낳았습니다. 율법을 어긴 죄를 회개하기 위해 지도자 에스라가 하나님의 전 앞에서 울며 기도했습니다. 자신은 이방 여인과 결혼하지 않았지만 지도자의 모범을 보인 것입니다. 그러자 모인 이스라엘의 많은 백성들이 크게 통곡했습니다.


그때 스가냐가 백성들 가운데서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에스라의 개혁 운동에 찬성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이방 여인들과 결혼하여 하나님의 언약을 어긴 것은 율법대로 바로 잡아야 할 일이니 그 뜻을 밀고 나가라고 에스라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사실 이 개혁은 꼭 필요했지만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율법을 지키고 회복하려면 가정들이 무수하게 깨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스가냐의 후원으로 에스라가 힘을 얻었습니다. 죄를 범한 사람들에게 율법대로 행할 것을 맹세하게 했습니다(5절).


진정한 개혁은 이렇게 리더십과 헬퍼십이 조화를 이룰 때 가능한 것입니다. 리더의 역할을 하는 사람과 더불어 헬퍼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의 말씀을 보면서 나는 스가냐처럼 헬퍼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면서 평생 사역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리더도 꼭 필요합니다. 또한 중요한 헬퍼의 역할도 하나님이 기뻐하실 것입니다.
 
*일터의기도 : 하나님, 한국 교회에도, 우리 일터에도 리더를 돕는 헬퍼의 역할이 꼭 필요합니다. 제가 그런 헬퍼의 역할을 잘 감당하여 리더십을 돕도록 도와주옵소서. 그래서 진정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변화와 부흥을 경험하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블로그 이미지

chojien

,